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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분기 테슬라 어닝콜 요약 및 실적발표 정리

테크트렌드

2025년 1분기 테슬라 어닝콜 요약 및 실적발표 정리
“테크 트렌트의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2025년 1분기 테슬라 어닝콜 요약 및 실적발표에 대해 정리한 글입니다. 테슬라 어닝콜의 요약본을 참고하여 2025년 로드맵 및 향후 회사의 방향성에 대해 확인해 보세요. 테슬라 어닝콜(Tesla Earnings Call)은 2025년 4월 22일(한국 시간 4월 23일)에 진행되었으며 주당순이익과 매출 예상치를 모두 하회하였습니다. 주당순이익은 $0.27로 예상치인 $0.42에 미치지 못하였고, 매출은 예상치인 241억 달러를 하회하는 193억 4천만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아래 2025년 1분기 어닝콜 내용을 확인하여 자동차, 로보택시, FSD, 옵티머스, 에너지 사업 등 주요 사업의 실적 및 향후 방향성에 대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5년 1분기 테슬라 실적발표

2025년 1분기 테슬라의 실적발표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테슬라는 2025년 1분기 주당순이익(EPS) 및 매출 예상치를 모두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기대 심리로 주가는 장외 거래에서 9.94% 상승하였습니다.

  • 매출: 193억 4천만 달러 (전년 대비 9% 감소)
  • 주당순이익(EPS): 0.27달러 (예상치 0.42달러)
  • 자동차 부문 매출: 139억 6,700만 달러 (전년 대비 20% 감소)
  • 차량 인도량: 336,681대 (전년 대비 13% 감소)
  • 운영이익: 4억 달러 (전년 대비 66% 감소)
  • 에너지 저장 부문: 10.4GWh 배치, 사상 최대 실적

2025년 1분기 테슬라 어닝콜 요약

자동차

  • Model Y 전면 리프레시 진행: 4개 공장에서 동시 생산라인을 변경하였고 이로 인해 차량 인도량 감소 및 마진 하락
  • Model Y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자동차임에도 불구하고, 경제 불확실성 및 이미지 훼손, 반테슬라 분위기로 일부 지역에서 수요 감소
  • 신형 저가 모델 출시 예정: 기존 공정 활용을 전제로 한 보다 저렴한 모델 생산은 예정대로 6월에 시작되며 외형은 기존 모델과 유사하고 생산비 절감 목표

로보택시 및 FSD

  • 로보택시 서비스는 6월 오스틴(Austin)에서 유료 운영 개시 예정
  • 사이버캡(Cybercab) 명칭 정식 언급: 로보택시 전용 차량이며, 일반 테슬라 차량(Model Y 등)에 FSD 기능을 적용한 로보택시와 구분
  • 완전 자율주행(FSD) 출시 시기: 미국 내 수 개 도시에서 2025년 말까지 상용화 목표. 중장기적으로 수백만 대 규모로 확산 계획
  • FSD 기능 향상 및 지역 최적화: 오디오 센서 도입 및 지역별 미세 조정(특히 악천후 지역 등)도 병행 중

옵티머스

  • 옵티머스 로봇은 아직 개발 단계이며, 올해 말까지 공장 내 수천 대 투입 목표
  • 2029년까지 연간 100만 대 양산 목표
  • 주요 부품(희토류 자석 포함) 조달은 중국 수출 규제 영향으로 공급 차질 겪는 중

에너지 사업

  • 에너지 저장 부문 사상 최대 영업이익 기록
  • 메가팩(Megapack) 수요 급증 및 테라와트 단위 수요로 확대 중
  • 파워월 3(Powerwall 3) 출시 및 공급 부족 상태 지속
  • 중국 메가팩 공장 가동 시작 및 미국 외 지역 수요 대응 예정
  • LFP 배터리 셀 중국산 의존도 높아 관세 영향을 받으며 미국 내 자체 설비 구축 중

테슬라 전망 및 리스크

  • 로보택시 대규모 확장은 2025년 중반부터 본격 시작될 예정
  • 공장 자동화 및 언박스(Unboxed) 생산 시스템 적용으로 향후 5초당 1대 생산 목표
  • 공급망 지역화 전략 강화: 북미 85%, 중국 95% 이상 지역 부품 사용률 확보
  • 관세 리스크: 특히 에너지 부문(LFP 배터리)과 로봇 관련 부품에서 타격

테슬라 어닝콜 Q&A

로보택시와 사이버캡 출시 시점과 초기 규모는?

오스틴(Austin)에서 6월 말부터 유료 운행 시작되며 초기엔 10~20대 규모로 출발할 예정이며 이후 빠르게 확대 예정입니다. 사이버캡은 로보택시 전용 차량이지만, 기존 Model Y도 FSD 업데이트로 로보택시 운행을 할 수 있습니다. 연말까지 미국 주요 도시로 확장할 예정이며, 2025년 하반기에는 수백만 대 수준의 자율주행차 운영이 예상됩니다.

저가형 모델이 출시되나요?

테슬라 신형 저가형 모델은 출시 예정이며 기존 라인을 활용할 예정입니다. 저가형 모델의 외형은 기존 Model Y/3를 계승하면서도 생산비 절감에 집중할 것이며 가격 경쟁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테슬라는 절대 성능을 낮추는 차량을 만들지 않습니다. 향후 모델들도 성능은 유지하면서 더 저렴해질 것입니다.

완전 자율주행은 언제 개인 차량에 적용되나요?

2025년 말까지 미국 주요 도시에서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목표는 운전자가 문자 확인 및 수면까지 가능할 수준의 자율성을 갖추는 것이며, 점진적으로 감시 기준(핸들 주시 요구 등)을 완화할 예정입니다.

웨이모 등 경쟁사 대비 로보택시의 가격 경쟁력은?

웨이모(Waymo) 차량은 부품·센서가 고가이며 생산량도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자체 차량 생산으로 단가가 압도적으로 낮습니다. 테슬라 차량들은 이미 대량 생산 중이고 FSD 소프트웨어만 탑재하면 곧바로 로보택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5년에 수백만 대 운행하면, 시장 점유율은 90~99% 수준이 될 것입니다.

FSD의 불완전성과 신뢰성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은?

오스틴 시나리오에 집중하여 희귀 상황들을 하나하나 해결 중입니다. 오디오 입력 등 새로운 센서 추가 및 네트워크 시뮬레이션 훈련을 병행 중입니다. 수동 개입은 1만 마일당 1건 이하 수준으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옵티머스 로봇의 생산성과 공급망 이슈는?

2025년 말까지 수천 대 생산 목표이며 현재는 초기 개발 단계입니다. 희토류 자석 등 중국 공급 제약으로 부품 확보 지연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10,000개 부품 중 단 1개라도 문제가 생기면 전체 생산에 영향을 주며, 예측은 어렵지만 문제를 해결 중입니다.

테슬라가 벤츠 및 BMW보다 점유율이 낮은 이유는?

미래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동차를 구매하지 않고 공유할 것입니다. 지금은 전통적 브랜드와 경쟁 중이지만, 완전 자율주행 시대가 오면 소유 개념이 변경됩니다. 가솔린차는 과거 말을 타고 다니는 것과 같은 존재가 될 것입니다.

FSD 감독 및 비감독 가격 차이는?

현재 $99 구독 요금은 개인 운전기사 수준이며 서비스를 감안하면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향후 비감독 자율주행 기능을 출시하면 가격 인상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메시지를 확인하고 잠을 잘 수 있게 되면, 가격 가치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테슬라 인도 시장 진출 계획은?

현재 인도는 자동차 70% 수입 관세 + 30% 사치세로 가격 경쟁력 확보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정부와 조율 중이며 중산층 확대에 따라 유의미한 시장 가능성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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